무릎 통증의 예방과 치료 2

무릎 통증의 예방과 치료 2

2020/07/09 - [건강 정보/생활] - 한쪽 무릎이 아플 때

2020/07/09 - [건강 정보/생활] - 무릎 통증의 예방과 치료 1

 

3. 슬개건염 
 슬개건염은 무릎의 과사용에 의한 슬개건의 미세파열과 염증 때문에 무릎 전방부에 통증과 기능 저하를 불러오는 송산인데요. 특히 슬개건염은 성장기 운동선수들의 무릎 손상 중에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1) 슬개건염의 예방 
  슬개건염은 주로 점프나 달리등에 의한 대퇴사두근의 과사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훈련량의 증가가 되지 않도록 하고 평소 대퇴사두근 근력강화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향상해야 합니다.

 

 

 

 

 (2) 슬개건염의 치료 
  보존적 치료로 휴식, 냉찜질, 물리치료, 마사지, 소염제 복용, 체외 충격파, 주사/침 치료, 한약 등의 한방효과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슬개건염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나 방치할 경우 만성 건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4. 무릎점액낭염 
 무릎 점액낭염은 우리 무릎의 주변에는 18개 이상의 얇은 막인 점액낭이 있는데요. 점액낭은 우리 관절의 사용을 원활히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주머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낭액에 염증등의 발생으로 역할을 제대FH 하지 못할때 이를 점액낭염이라 하는데요. 

 

특히 무릎점액낭염은 무릎을 꿇고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걸레질이나 가사활동이 많은 주부 환자들에게 많이 발생되는 이유라고 합니다.

 

 

 (1) 무릎 점액낭염의 예방 
  무릎을 자주 꿇는 행동을 하는 일을 하거나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습관을 바꾸거나 무릎운동을 적절히 해주고 걸레질을 할 때도 막대를 이용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2) 무릎 점액낭염의 치료 
  비수술적 치료로 체외 충격파 치료,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치료 등이 있고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관절내시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발생 초기에는 수영과 걷기, 스트레칭 등의 관절과 근육을 단련하면 나을 수도 있으니 미미한 통증이라도 꼭 병원에 가셔서 제대로 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5. 슬개골 연골 연화증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슬개골 연골이 밖으로 삐져나와서 비정상적으로 슬개골 연골에 압력이 가해지는 질환입니다.


 (1)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예방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비만을 예방합니다.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무릎 주위의 근육. 특히 대퇴사두근 강화 운동을 해줍니다.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고 딱딱한 바닥에 무릎을 대고 작업할 일이 필요할 때는 무릎패드를 착용합니다.

 

 

 (2)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치료 
  가능한 무릎을 쉬게 하고 무릎 통증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피해 줍니다.  심한 게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계단 사용은 피합니다. 진통소염제, 근력강화 운동, 스트레칭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술도 고려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