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영양분 6가지

수박 영양분 6가지

1. 소개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인 수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은 과육이 93% 이상이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고 당질이 많이 함유된 과일입니다. 수박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아열대 지역인데 일교차가 큰 곳. 특히 낮이 더운 곳에서 재배할수록 당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수박에 포함되어있는 당질 중에서도 과당과 포도당이 대부분을 차지해서 갈증을 풀어 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서

여름철에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수박은 그냥 그자체로도 먹지만 수박 잼, 수박 차, 수박 셰이크, 수박화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고 수박 속껍질을 갈거나 얇게 썰어 얼굴에 팩으로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 수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무기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돼 꼭꼭 씹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수박씨를 소금과 함께 볶아 전채요리로 이용하기도 하고 수박씨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는 식품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2. 영양분

▶첫째, 심혈관 질환에 좋음

수박에는 칼륨 함유량이 높고, 몸안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잘 빼주는데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노폐물 배출 및 혈류량을 개선해줘서 혈액 순환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식재료로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또 혈관 이완 작용은 발기부전에도 도움을 주며 수박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물질도 혈관 건강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둘째, 불면증 개선에 좋음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B의 콜린 성분이 세포 조직의 유지와 간의 원활한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는데요. 여름밤 열대야 때문에 잠을 쉽게 들수없때 수박이 잠을 잘 자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수박에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뿐 아니라 뇌기능 증진과 심신을 안정시켜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셋째, 독소 배출과 이뇨작용에 도움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과육보다는 특히 수박껍질에 이뇨작용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몸안의 암모니아와 함께 독성 화합물 배출과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로 인해 생긴 붓기 해소를 돕와줍니다.

 

 

 

▶넷째, 근육통 완화에 좋음

수박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이 칼륨이 근육 이완을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박에는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위 내용에서 나왔지만 수박에 포함된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천연 비아그라 역할을 한다고도 합니다)

 

 

▶다섯째, 항암에 좋음

수박에는 토마토의 1.5배에 달하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리코펜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령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조절 인자를 강력하게 억제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합니다.

 

 

▶여섯째,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좋음

수박에 포함된 리코펜 성분을 통해 노화를 늦출 수 있는데요 이 리코펜이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수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성분은 피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주고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박은 93% 수분인 만큼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수분을 보충해주는 피부 보습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